본문 바로가기
캠핑

겨울, 동계캠핑을 위한 지식 및 준비물 리스트

by 신나는 방방이 2021. 11. 16.

 

캠핑은 여름에 즐기는 것도 물론 좋지만 동계 캠핑은 하계 캠핑 못지않게 매력이 있는 캠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안전상의 이유로 여러가지 필수로 챙겨가야 할 준비물과 숙지해야 할 정보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겨울캠핑의 주의할 점은 여름에 비해 낮은 온도인 점이 가장 큰 것같습니다. 또한, 일몰도 빠른 편이라 이 부분에 대해 대비를 해아하며 이것을 대비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도구에 대한 주의사항도 미리 숙제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오늘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겨울캠핑 썸네일
겨울 캠핑

겨울, 동계캠핑을 위한 준비물 및 준비사항

동계용 텐트 준비

동계 캠핑은 보온을 위해 많은 도구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내활동이 비교적 여유가 있는 리빙쉘 텐트(전실형 텐트)를 추천합니다.

공간은 넉넉하게 3m이상의 텐트를 추천해드려요. 그리고 가능하면 머드 스커트가 있는 텐트를 추천해드립니다.

※머드 스커트: 텐트의 밑단에 연장된 텐트 천을 말하며 빗물, 먼지, 벌레 등 이물질이 텐트 안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며 바람을 차단시켜 보온 역할을 합니다.

 

※텐트의 종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초보 캠핑 텐트의 종류와 고르는 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초보 캠핑 텐트의 종류와 고르는 팁

최근엔 많은 사람들이 바쁜 일상에 익숙한 나머지 점점 자연적이고 여유로는 휴식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휴가지로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곳 보단 조용하고 여유

bangbang2travel.tistory.com

 

땅이 단단히 얼었거나 한 겨울 산속이라면 10cm의 너무 깊지 않은 팩을 추천해드립니다.

보통 많이 사용하시는 20-30cm 팩 같은 경우엔 일반적인 지면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땅이 얼었을 경우 팩을 굳이 긴 것을 사용하지 않아도 이미 지면이 단단하기 때문에 충분히 텐트를 버틸 수 있으며 오히려 팩을 박을 때 체력소모가 굉장히 많아집니다.

 

 

그라운드 시트

그라운드시트(방수포)습기와 찬기를 막아주기 때문에 동계캠핑에 필수로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이너텐트를 설치하시고 바닥에서 취침하시거나 바닥에서 보내시는 시간이 많을 경우 에어메트와 전기장판과 전기장판의 열을 보온하기 위한 이불이나 담요까지 함께 설치해주시면 더욱 따뜻한 동계캠핑을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바닥에서 취침을 하실 거라면 두꺼운 이불과 침낭이 필요하겠으며 만약 야전침대를 쓰더라도 바닥이 춥지 않게 해 주시는 것이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는 방법이 될 것 같아요.

 

※그라운드 시트에 대한 단위나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면 캠핑초보를 위한 캠핑장비 종류 그리고 캠핑장비 용어 정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캠핑초보를 위한 캠핑장비 종류 그리고 캠핑장비 용어 정리

처음 캠핑을 시작하게 되면 낯선 용어들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시죠? 캠핑 스타일의 종류도 알아야하지만 그것에 맞게끔 장비를 준비하는 것도 처음 접하면 굉장히 낯선 느낌이

bangbang2travel.tistory.com

 

 

침낭

침낭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실내를 어느 정도 따뜻하게 하는지에 따라 가지고 가야 할 침낭의 단위도 달라지는데요.

침낭은 최소 오리털이나 거위털 1000g 이상의 침낭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낭의 형태는 본인의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캠핑난로 및 공기순환기

가장 대표적인 캠핑난로로는 파세코제품이 유명한 편이며 등유를 사용합니다. 

등유난로를 사용한다면 있어야 할 것이 공기를 순환시켜줄 수 있는 써큘레이터인데요. 이는 환기뿐만 아니라 난로로 인한 열기를 골고루 전달할 수 있어서 필요한 준비물 중 하나입니다.

 

화로대

캠핑의 꽃인 불멍을 즐기기 위한 도구로써 화로대는 빠져서는 안 될 준비물 중 하나이죠?

하지만 이 화로대는 캠핑의 낭만을 즐기기 위해서 필요하지만 정말 주의해서 사용해 아하는 도구입니다.

화로대는 밖에서만 사용하고 사용을 하고 난 후라고 절대 안에 가지고 와서 보관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등유에 비해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 발생시키며 거의 다 탄 장작이라 해도 계속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안전상의 이유로 꼭 밖에 두고 실내에는 가지고 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도구들

가능하다면 일산화탄소 경보기나 휴대용 칼은 만일을 위해서 준비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화재 발생 시 긴급히 대피해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 큰 텐트에 실내 도구가 가득한 상황에서 출구를 찾아 탈출하기는 힘들며, 동계캠핑인 만큼 등유난로를 실내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에라도 환기 부분에 문제가 생겨서 큰일이 나지 않게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 데크 사이트의 높이

동계캠핑은 지면에서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데크가 만약에 높을 경우 찬 공기의 특성상 데크 사이로 찬바람이 들어와 텐트의 내부까지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난방기구를 사용한다고 해도 텐트가 추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합니다

 


동계캠핑은 하계 캠핑과는 다르게 정적인 매력이 있지만 그만큼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겨울만 즐길 수 있는 따뜻한 동계캠핑을 즐기시길 바라며, 다가오는 겨울에도 즐거운 캠핑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