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핑

초보 캠핑 텐트의 종류와 고르는 팁

by 신나는 방방이 2021. 9. 21.

 

최근엔 많은 사람들이 바쁜 일상에 익숙한 나머지 점점 자연적이고 여유로는 휴식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휴가지로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곳 보단 조용하고 여유로는 곳을 찾아가는 것 같아요. 

이러한 트렌드 덕분에 캠핑도 예전보다 더 인기를 누리고 여러 가지 캠핑 스타일이 등장하기 시작하며 그에 따라 너무나도 다양한 캠핑 용품들이 있는데요. 초보 캠핑, 이제 막 캠핑에 입문하는 사람들로써는 너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캠핑 텐트에 대해 이야기해 볼 건데, 그중에서도 나에게 맞는 캠핑 텐트를 고르는 팁들과 캠핑 텐트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썸네일
텐트

초보 캠핑 텐트 고르는 팁

나에게 알맞는 텐트는 과연 무엇일까?

 

기본적인 크기

캠핑을 하는 구성원의 인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보편적으로 한 사람이 취침할 때 필요한 공간을 60x200 정도로 정하지만 백패킹의 경우엔 최소한의 짐과 가벼운 탠트를 선호하기 때문에 한 사람 기준이 평균보다 조금 더 작게 생각하고 대가족 단위의 오토캠핑 같은 경우엔 실내의 물품보관이 용이해야 하며 본인이 선호하는 만큼 조금 더 여유롭게 사용합니다.

 

목적성

백패킹인지, 오토캠핑인지, 어떤 목적인지에 따라서 나에게 알맞은 텐트를 찾는 방법이 다릅니다.

  • 소재: 일반적인 텐트는 폴리에스테르이지만 나일론은 주로 백패킹용 텐트로써 가벼운 경량감과 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며, 면재질보온성은 좋으나 무겁고 재질의 손상이 쉬워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 계절: 보통 하나를 4계절용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동계, 하계의 계절로 나누어서 소재의 선택도 가능합니다.
  • 장소: 캠핑장 스타일에 따라 캠핑사이트(캠핑장 데크)를 고려해야 합니다.

 

비용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너무 부담스럽지 않게 예산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보 캠핑 텐트의 종류

 

리빙쉘 텐트
리빙쉘 텐트

리빙쉘(투룸 텐트, 대형 텐트) 

취침 공간과, 주방, 거실 공간이 전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간이 넓고 높기 때문에 실내생활만 하기에도 충분하며, 주로 겨울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점은 부피가 큰 만큼 설치장소에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무게가 무겁습니다.

  • 터널형 리빙쉘
  • 연결형 리빙쉘
  • 타프 일체형 리빙쉘

 

 

리빙쉘 텐트, 왼쪽은 터널형 텐트, 오른쪽은 터널형 리빙쉘 텐트
왼쪽-터널형 텐트 / 오른쪽-터널형 리빙쉘 텐트

터널형 텐트

일렬로 풀을 세워서 설치합니다. 돔 텐트보단 공간 활용이 좋고 최근에는 백패킹용 텐트로 많이 사용됩니다. 단점은 자립이 안되어 설치 및 해제가 돔 텐트보다 번거롭고 바닥면적을 많이 차지합니다. 

 

 

 

티피형 텐트
티피형 텐트

티피(tepee)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사용한 거주용 텐트에서 유래합니다. 천장이 높은 피라미드의 형태로 가운데 중심이 되는 텐트폴을 세우기만 하면 설치가 끝나는 간편한 방식이지만 데크팩을 많이 박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이즈는 작은 사이즈부터 10인이상 수용하는 대형 사이즈까지 다양하므로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캐빈형 텐트
캐빈형 텐트

캐빈형 텐트

캐빈 텐트는 기능성과 재질은 좋으나 무게가 무겁습니다. 과거에 많이 유행하던 텐트의 형태로 삼각형의 지붕에 직선형 벽을 가지고 있어 공간 활용도는 좋지만 설치가 번거롭고 지붕과 벽면이 각진 형태이기 때문에 바람에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폴대를 설치한 후 텐트 안에 걸고 텐트 위로 플라이를 폴대에 씌우는 방식으로 오두막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폴대를 설치하여 주위에 그늘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동텐트,원터치 텐트,팝업텐트
원터치 텐트

자동텐트(팝업텐트, 원터치 텐트)

피크닉이나 미니멀 캠핑에 적합하며 폭의 탄성이 강하기 때문에 팩과 스트링을 이용하여 고정해야 합니다. 부피는 생각보다 작은 편은 아닙니다.

 

 

알파인형 텐트
알파인형 텐트

알파 인형 텐트

가장 기본형 텐트이며 무게가 가볍고 부피가 작기 때문에 주로 백패킹용으로 등반가들이 사용합니다. 텐트를 버틸 수 있게 하는 폴의 강도가 세고 내수압이 우수하지만 실내 면적이 좁은 것이 단점입니다.

 

 

 

돔형 텐트
돔형 텐트

돔형

알파인형 텐트보다 크고 체고가 높아 활동성이 좋습니다.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여 설치와 철거가 간편하며 처음 시작할 때 많이 추천하는 텐트 종류입니다. 반원 형태의 텐트로 물 배출과 바람에 강하며 수납이 편리하며 가벼운 장점이 있습니다. 한겨울 제외한 다른 계절엔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며 실내 높이가 다른 텐트에 비해 낮은 편이기 때문에 내부활동에 제약이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오토캠핑용과 백패킹용으로 나뉩니다.

 


텐트의 종류와 나에게 맞는 텐트를 고르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형태나 여러 가지 역할에 의해서 텐트는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뉘지만 중요한 건 지금 가장 나에게 필요한 텐트를 알맞게 고르는 것이 첫 번째 캠핑을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