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핑

초보 캠핑 어떤 종류의 캠핑부터 시작할까? (캠핑의 종류)

by 신나는 방방이 2021. 9. 18.

 

도심 속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캠핑의 인기는 여전하다. 아마도 정신없는 바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 커서 그런지 휴가시즌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숲이나 바다, 강으로 모여든다. 다른 사람들이 산과 바다로 떠날 때 나도 한 번쯤 캠핑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다가도 뭐부터 준비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껴본 적이 한두 번이 아닐 것이다. 간단하게 캠핑은 어떤 종류가 있고 왜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언급하려 한다.

 

캠핑 : 산이나 들 또는 바닷가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함. 또는 그런 생활.

썸네일, 캠핑
캠핑

 


 

캠핑의 종류

캠핑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만 꼽아보았다.

 

 

백패킹하는 모습
백패킹

백패킹(Backpacking)

1박 이상의 야영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떠나는 여행이다. 오토캠핑에 비해서 준비물이 굉장히 간소하며 독신 가구가 늘면서 사람들은 독립적이고 조금 더 자연 친화적이며 미리 갖춰놓지 않은 백패킹을 최근에 많이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거의 모든 짐을 백패킹 가방에 넣다 보니 신체적으로 많은 체력이 요구되는 캠핑이다.

∴오지캠핑, 비박, 등...

 

 

 

 

 

 

왼쪽부터 모터홈, 카라반, 차박 캠핑 사진이다.
모터홈 / 카라반 / 차박

오토캠핑(Auto Camping)

차량에 캠핑 장비를 담고 이동하여 즐기는 캠핑이며 요즘엔 차량이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차량 자체가 텐트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백패킹도 물론 차량을 이용해서 이동하지만 오토캠핑 같은 경우엔 차량이 그 이상의 역할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오토캠핑은 차량의 공간을 이용하여 더 많고 다양한 캠핑도구를 챙겨서 캠핑 텐트 주변에 차를 정박시켜 놓고 최대한 캠핑을 다양하게 즐기는 것이다. 백패킹에 비교하여보면 더 튼튼한 텐트와 장비들을 챙겨갈 수 있기 때문에 주로 가족끼리의 캠핑으로 선호하는 편이다.

 

반면에 요즘은 모터홈, 카라반, 차박과 같은 더 다양한 오토캠핑의 종류가 있다.

  1. 모터홈(Motorhome): 생활 설비를 차량 내에 구비해놓은 차.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캠핑카라고 생각하면 된다.
  2. 카라반(Caravan):모터홈과 비슷하게 내부에 주거, 생활시설이 구비되어 있지만 일반차량 뒤에 트레일러처럼 달고 견일할 수 있다.
  3. 차박: 자동차에서 잠을 잘 수 있고 머물 수 있게 일반차량(보통 SUV)을 개조해 놓은 형태의 차.

 

 

 

글램핑

글램핑이란? Glamorous(화려하다, 매혹적이다)+Camping(캠핑)의 합성어이므로 화려하고 고급적인 야영을 뜻하고 주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쉽게 캠핑 업자들이 전기시설 및 와이파이 등 모든 편의 시설을 갖춘 텐트를 설치 후 대여하는 형태이다.

과거에는 글램핑을 하는 곳이 많지 않았지만 요즘은 서울 근교에서도 글램핑장을 쉽게 검색하여 예약할 수 있고 지금은 굉장히 보편화된 것 같다.

 

 


 

캠핑은 시작부터 많은 것들을 준비하려 하면 시간과 돈이 너무 많이 든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쉬운 것 부터,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요즘 갖춰져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간혹, 한 번도 캠핑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캠핑을 경험하기 위해 백패킹부터 한다면 힘들어서 금세 관둘 것이다.

자연적이라 좋은 것도 있지만 그에 따르는 불편함도 당연한 것이니 쉬운 것부터 본인에게 맞는 것부터 찾아서 해보는걸 추천한다.

 

 

 

 

댓글